본문 바로가기

라이프/money

개인사업자를 위한 부가세 계산기

7월에 부가세 신고 잘하셨나요? 부가세 신고를 위해서 인터넷에서 부가세 계산기를 검색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신고가 7월 31일이 아니라 7월 26일까지였더라구요. 정부에서는 이번에 코로나 시즌에 어려운 개인사업자들을 위해 납부기한을 9월 30일까지 연장해 준다고 합니다. 구체적인 대상은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 플러스 자금 지원을 받은 개인사업자입니다. 근데 납부도 힘들긴 하지만 신고 자체가 여간 힘든 게 아니죠. 국세청에서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세무서 방문을 자제하고 홈텍스 등을 이용해 줄 것을 권하면서 홈텍스 시간을 기존 24시까지에서 다음날 새벽 1시까지로 연장 운영한다고 발표했는데요. 문제는 세금신고를 홈텍스로 하는 것이 너무 어렵다는 데 있습니다.

첫 째, 홈텍스에서 신고를 하면 제대로 신고를 한 것인지 확인할 길이 없습니다.

둘 째, 사업체가 커서 돈 단위가 크거나 비용처리가 많은 사람들은 홈텍스가 신고하기 정말 복잡한 시스템으로 되어 있고, 용어도 어렵습니다.

셋째, 유튜브나 블로그로 수익을 창출하는 사람들은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하는데 실제로 사업을 하는 것은 아니니 더 어렵게 느껴지기만 합니다.

 

이런 이유들로 코로나 이전에는 세무서로 찾아가면 세금 신고에 대해서 세무서에서 다 알려줬었는데요. 지금 국세청에서 언급한 데로 코로나로 인해 세무서에 찾아가지 못합니다. 오프라인 운영을 안 하고 있기도 하고, 전화연결조차 잘 안 되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대안으로 생각하는 것이 세무사입니다. 세무사에게 찾아가면 알아서 다 해주므로 아주 편리합니다. 근데 여기서도 문제는 발생합니다. 바로 비용이죠. 세무사에게 맡기면 한 건 당 15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1월, 7월 부가가치세 신고,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이렇게 1년에 총 3번 신고를 해야 하므로 1년에 세무사 비용만 45만 원 정도가 들어가죠. 거기다가 사업체를 3개 운영하신다고 하면 45만 원 * 3 = 135만 원 정도의 비용이 세금 신고를 위해 들어갑니다. 큰 사업체를 운영하시면서 수입이 크신 분들은 그냥 맡기시지만 개인사업자들에게 저 비용은 굉장히 큰 비용입니다. 그렇다고 혼자서 하다가 세금 신고를 잘못해서 나중에 내려고 하면 매일매일 이자가 붙습니다. 그래서 개인사업자분들이 인터넷에서 부가세 계산기 등 세금 계산기를 많이 찾으세요.

 

개인사업자를 위한 부가세 계산기 SSEM

개인사업자를 위한 부가세 계산기가 있습니다. 바로 'SSEM'입니다. 구글스토어 등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앱으로 제목이 '알고리즘 세금신고 쌤 SSEM'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름에서 보시듯이 '알고리즘'이라는 말이 붙습니다. 이 말은 실수 없이 자동으로 세금신고를 할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거예요.

부가세 계산기
개인사업자를 위한 세금계산기 SSEM

그림을 보시는게 이해가 빠르실거 같아 업체에서 제공한 정보를 가져왔는데요. 보시면 매출 부가세, 매입 부가세가 각각 계산되어 나옵니다. 세금 혜택도 나오죠. 세금 혜택 아래 있는 '자세히'를 클릭하면 어느 부분에서 세금 혜택을 받았는지 구체적인 내용이 나옵니다. 이번에 코로나 관련해서 감면 혜택이 있었는데 그 부분 혜택을 받아서 세금 감면이 되었네요. 부가세 감면 혜택 적용 대상자로는 과세기간 동안의 매출 공급가액이 4000만 원 미만이며, 부동산업과 유흥업종을 제외한 일반과세자라고 합니다. 이것을 SSEM이 부가세 계산뿐만 아니라 세금 혜택 금액과 이유도 알아서 보여줍니다.

 

 

이렇게 똑똑한 부가세 계산기 쌤은 한 건당 33,000원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부가세뿐만 아니라 종합소득세도 계산할 수 있고, 개인사업자, 간이사업자, 프리랜서던 간에 모두 다 건 당 33,000원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건당 15만 원에 비하면 거의 1/5 가격에 이용이 가능하니 비용이 많이 줄어듭니다.

거기다가 유튜버나 블로거 등 프리랜서들을 위한 항목이 따로 있습니다.

유투버, 블로거 등 프래랜서를 위한 수입 입력 항목
프리랜서를 위한 세금계산기

 

수입을 적기만 하면 자동으로 다 알아서 해주니 너무나 편리합니다. 이용을 위해서는 지금은 공동 인증서로 이름이 바뀐 공인인증서만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그 후 안내는 앱을 이용하시면 다 안내를 해 줍니다.

 

이 앱은 법인사업자는 안된다고 하니 주의하세요.

 

부가세 계산기를 찾고 계셨던 개인사업자분들께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됐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