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늙은 호박차 알고 드세요

 

늙은 호박차

 

늙은 호박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예로부터 식재료로 사랑받아온 식품입니다.

 

그 이유는 건강에 좋은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데다 부드럽고 달콤하여 맛이 좋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늙은 호박으로 만든 음식도 많고 요즘엔 편리하게 먹을 수 있는 제품들도 나오고 있지만 늙은 호박에 대해서 알고 먹는 편이 좋습니다.

 

이 늙은 호박은 섭취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늙은 호박의 효능

 

늙은 호박은 세계적인 슈퍼푸드 중의 하나로 여러 가지 몸에 좋은 영양소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만 그중 가장 중요한 성분이 베타카로틴입니다.

 

베타카로틴

  • 면역력 강화

   항산화 성분이 있어 점막 등 세포를 강화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기능을 한다.

   이는 요즘 같이 전염성 바이러스가 확산되는 시기에 아주 중요한 점입니다.

 

  • 암 예방

  유해한 활성 산소가 증가하면 발암 물질이 생성되는데, 이 유해한 활성 산소를 제거 및 억제해 줍니다.

 

  • 혈압 안정 효과

  심근경색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불포화지방의 산화물 축적과 산화된 지질단백질이 혈전을 만드는 것을 막아줍니다.

 

이 외에도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 눈을 맑게 함

  실명의 원인 중 하나인 황반변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요즘 황반변성을 노인 뿐 아니라 젊은 사람들에게도 종종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눈의 노화를 늦춥니다.

 

  • 붓기 제거

  호박의 이뇨작용으로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시켜 붓기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 체중 감량

  식이섬유가 풍부해 공복감이 줄고 포만감이 오래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단 맛을 가지고 있는 것에 비해 칼로리는 100g당 29kcal로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우울증 개선, 감기 예장, 위궤양, 냉증, 변비 개선 등의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늙은 호박차

 

동의보감에서도 "성분이 고르고 맛이 달며 독이 없고 오장을 편하게 하며 산후 진통을 낫게 하고 눈을 맑게 한다"라고 나와 있습니다.

 

특히 평소에 얼굴이나 다리 등이 자주 붓는다면 늙은 호박을 먹는 것을 전문가들이 많이 추천하고 있습니다.

 

늙은 호박 편리하게 먹는 법

 

 

요즘 생활이 바쁘다 보니 늙은 호박을 차나 즙으로 만들어 판매하는 제품도 많이 있습니다.

 

근데 시중에는 아직도 판매 수익만을 위해서 영양소 손실이 큰 제품들이 있습니다.

 

제품을 고르실 때 팁을 한가지 드리자면 영양소 손실이 적은 60도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 제조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수용성 비타민은 100℃에서 5초간 가열했을 때 파쾨율이 70%이상 되었고, 121℃에서 15분간 고압가열했을 때 100% 파괴되었다는 논문 결과가 한국 조리 과학회지에 실렸었습니다.

 

이런 제품이 어떤 것인지 예를 들어보자면 이런 것입니다.

 

늙은 호박차

 

늙은 호박차

 

 

늙은 호박의 부작용

늙은 호박을 수유 중인 여성이 섭취 시 젖이 잘 나오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섭취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임산부의 경우 섭취시 부기가 빠질 수 있지만 과잉 섭취는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늙은 호박도 칼로리가 낮지만 칼로리가 있는 식품이므로 과식의 경우 체중이 증가하고 식욕이 더 왕성해질 수 있으므로 과식은 피해야 합니다.

 

혈액 순환장애가 있는 사람이 장기간 복용하면 부종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늙은 호박차

 

 

 

 

 

 

 

  이 활동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직서 작성 방법 및 사직서 봉투  (0) 2021.01.01